자료실
고객센터 > 자료실
인애가족상담센터, 의왕-과천시 지역민들과 창립총회 가져... 덧글 0 | 조회 106 | 2018-08-28 00:00:00
인애가족상담센터  

인애가족상담센터는 평촌교회 회의실에서 생애주기사회복지 연구소(Life Cycle Social Welfare Research Institute)의 창립을 알리는 총회를 지난, 24일 가졌다고 밝혔다.


▲ 지난,24일 인애가족상담센터는 평촌교회 회의실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설명회를 진행했다.(사진=인애가족상담센터) (C) 브레이크뉴스경기남부


이날 지역사회 안일남 의왕시자원봉사센터장, 안영묵 탈북이민자센터장, 희망의집 임채광 원장과 이문수 시의원, 과천어린이집 김혜숙 원장, 평촌교회 조혜련 목사 등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생애주기사회복지 연구소대표현인순는 인간발달이론중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부모교육과 생애주기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사회에서 실천을하고 학술연구를 통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생애주기사회복지 정책방안들을 제안하는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이날 현인순 대표는 생애주기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을 갖는 시간으로 “생애주기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해 나가는 개인생애의 일정한 단계별 과정으로 개인과 가족은 생애주기를 거치는 동안 각 단계마다 수행해야 할 일반적인 과업이 있으며, 이 과업을 성취하지 못하게 되면 개인 및 가족의 발달과 안녕에 문제가 생기고 뿐만 아니라 각 시기의 발달과업은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 전 단계의 과업성취 여부는 다음 단계의 과업수행에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현 대표는 생애주기의 영향에 대해 자세한 예를 들어 설명하기도 했는데 그 중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청소년의 게임중동이나 비행은 청소년 단계의 문제가 아니라 그 이전인 유아기나 아동기의 충족되지 못한 욕구나 성취되지 못한 발달과업으로 지나친 사교육, 부적절한 부모의 양육 등 가족생애주기의 문제와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예로 OECD 국가 중에서 우리나라가 노인자살률이 가장 높은데(80대 이상 남자노인의 자살률은 OECD국가 평균보다 13배가 높음), 이는 우리사회가 안고 있는 노인문제의 하나에 불과하며 노인들의 빈곤, 자살 등의 문제는 그 이전 단계인 성년기 또는 자녀양육 및 자녀 독립기에 이미 그 원인이 만들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생애기주사회복지 연구소는 앞으로 생애주기 부모교육사업, 위기청소년사회적은 진로교육, 아동·청소년 상담, 위탁시설 아동상담, 생애주기가족상담 전문가 양성 교육 등의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